컴퓨터 네트워크 01주차 Introduction
2022. 12. 22. 14:12ㆍCS/컴퓨터네트워크
주 교재 : Computer Networking : A Top-Down Approach
1주차 Introduction
- What is the Internet?
- What is a protocol?
- Internet Structure
- Network Core : Packet/ Circuit switching, Internet structure
1. What is the Internet?
Devices
- 수 백만개의 연결된 컴퓨팅 기기들
- Device = Host = End System = Edge
- device를 구별하기 위해서 IP를 사용
Packet switches
- forward packets (chunks of data) = 패킷을 보내는 것
- packets = 데이터 쪼가리?
- routers(라우터), switches(스위치)
Communication links
- 유선 : fiber(광섬유), copper(구리선)
- 무선 : radio, satellite
- 유선은 재질에 따라, 무선은 주파수에 따라 속도가 다름
- transmission rate(전송 속도) : bandwidth(대역폭)
Networks
- devices, routers, links 의 collection
Internet : "network of networks"
- ISP(Internet Service Provider)의 Interconnected
- Lan(Local Area Network), Wan(Wide Area Network)
Protocols
- message 전송, 수신을 control
- Layer 별로 Protocol이 다름
- e.g : HTTP, video streaming, TCP, IP, WiFi, 4G, 5G, Ethernet etc.
Internet standard
- RFC : Request for Comments
- IETF : Internet Engineering Task Force -> 6G 표준 정하는 중
Infrastructure
- 어플리케이션에 서비스를 제공함
- e.g : Web, video streaming, email etc.
Programming interface
- API.
- "Hooks"는 앱들이 통신할 수 있게 해줌.
2. What is a Protocol
- Protocol은 네트워크 개체 사이의 message를 주고 받는 형식과 순서와 message를 받았을 때 행동을 정의한다.
3. Internet Structure
Network Edge
- Hosts : clients and servers
Host의 전송 기능
- Data를 L bits 의 packet으로 쪼갠다.
- packet 전송 속도 = R
- link transmission rate = link capacity = link bandwidth
- packet transmission delay = L / R
Access networks, physical media
- wired, wireless communication links
Cable-based Access
- frequency division multiplexing (FDM)
- Hybrid fiber coax (HFC)
- Digital Subscriber Line (DSL)
- 위에서 아래로 갈수록 속도가 빨라짐
Wireless access network
- Wireless local area networks (WLAN) : 무선 랜
- Wide-area cellular access networks : 이동통신
Enterprise Networks
- Ethernet : wired access
- WiFi : wireless access
Network core
- Interconneted routers
- network of networks
Links
- 유선 : 동축 케이블, 광축 케이블
- 무선 : WiFi, cellular, satellite, NFC
4. Network Core : Packet/ Circuit switching, Internet structure
Packet-switching : Store and forward
- Store and forward : 모든 packet은 다음 링크로 전송되기 전에 router에 반드시 도착한다.
- End to End delay
Packet-switching : queueing delay, loss
- packet은 Queue에서 전송을 기다림
- 만약 Queue가 꽉 차면 Loss가 발생
Circuit switching : FDM and TDM
- packet을 쪼개는 방법
Packet switching vs Circuit switching
- 전자는 UDP, 후자는 TCP로 볼 수 있음
- UDP : 길을 만들지 않고 즉각즉각 최적화된 경로로 이동. loss 발생 시 다시 전송 X,
- e.g : Game(총알 100개를 쐈을 때 90개만 발사된 것으로 시각화 해도 상관이 없음)
- TCP : 길을 만들면서 이동. loss 발생 시 다시 전송. e.g : Email
Internet Structure
첫 날 수업이라 용어 설명 위주로 지나감.
그냥 이런 게 있다는 정도로만 기억하면 될 듯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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